본문 바로가기
주식

원유 ETF 롤오버 알아볼게요

by 성진스 2020. 4.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성진의 꿀정보의 성진쓰입니다. 사우디와 러시아의 유가전쟁으로 인하여 국제유가가 떨어지고 ETN 괴리율에 영향을 받아 원유ETN이 하락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ETN과 비슷한 수익구조를 가진 ETF가 있으며 ETN, ETF에는 선물의 특성상 롤오버 비용이 발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원유 ETF 롤오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참고 : ETN 괴리율 알아볼게요 ETN, ETF 차이 알아볼게요



ETF란


Exchange Traded Fund 약자로서 상장지수 펀드 라고 하며 목표지수(ex. KOSPI200)를 선정하여 같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인덱스 펀드를 주식시장에서 자유롭게 사고 팔 수 있게 펀드와 주식의 장점을 살린 상품 입니다. 버크셔 해서웨이의 회장인 투자의 귀재인 워런버핏은 인덱스펀드에 투자하라 라는 말도 있습니다.





원유 ETF 선물

원유 ETF 이름에는 선물이라는 단어가 붙게 되는데, 실물 상품이나 주식을 현재 거래하는 것을 현물거래 라고 한다면 특정상품을 미래의 가격을 미리 정하고 거래하는 것을 선물거래 라고 합니다. 원유는 보관해야하는 등 현실적으로 제약이 많기 때문에 선물거래를 통한 미래의 물건을 현재 미리 사놓는 개념으로 지금 시세와 미래의 시세의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 방식입니다. 


단순하게 예를 들어서 이번달에 원유값이 30달러여서 다음달의 원유를 30달러에 사놓았다면 다음달에 원유가 40달러가 되어서 팔았다면 40 - 30 = 10으로 10달러의 시세차익에 대한 이익을 얻게 되는 것 입니다. 원유 ETF 롤오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원유 ETF 롤오버(Roll Over)

선물은 만기가 있지만 ETF는 만기가 없기 때문에 연장과 교체의 과정에서 매도(팔아넘김), 매수(사들임)를 하게 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비용 혹은 이익을 롤오버라고 합니다


ㅇ롤오버비용 (콘탱고 현상)



예를 들어어서 최초투자로 원유 ETF 선물을 30달에 산 상태에서 실제로 1월이 되었을 때 원유 선물 가격이 40달러 되었다면 10달러의 이익을 얻게 됩니다.



1월선물에서  2월선물로 교체의 과정에서 1월선물 40달러를 팔고 2월선물 43달러 사게 되는데 이때 새로 매수해야 할 선물의 가격이 비싼 경우를 원유 ETF 롤오버(Roll-over)비용이 발생한다고 하며 콘탱고 현상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2월이 되었을 때 선물 가격이 50달러에서 청산을 한다면 50-30(최초투자비용)-3(롤오버비용)=17로서 실제 수익은 17달러 입니다.




ㅇ롤오버이익 (백워데이션)



최초투자는 동일하게 원유 ETF 선물을 30달에 산 상태에서 실제로 1월이 되었을 때 원유 선물 가격이 40달러 되었다면 10달러의 이익을 얻게 됩니다.



월물교체의 과정에서 1월선물 40달러를 팔고 2월선물 37달러 사게 되면 이때 반대로 새로 매수해야 할 선물의 가격이 낮은 경우를 원유 ETF 롤오버(Roll-over)이익이 발생한다고 하며 백워데이션 현상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2월이 되었을 때 선물 가격이 50달러에서 청산을 한다면 50-30(최초투자비용)+3(롤오버이익)=23으로서 실제 수익은 23달러 입니다.


그래서 원유 ETF 선물 투자할 때 롤오버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KODEX WTI원유선물(H) 투자 유의사항을 참고 하였습니다.


이상 원유 ETF 롤오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누스 주가 알아볼게요

사이토카인 관련주 알아볼게요

VKOSPI 알아볼게요

VIX 지수 보는 곳 알아볼게요

제로페이 가맹점 찾기 알아볼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