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진의 꿀정보의 성진쓰입니다. 좀벌레는 보통 무해하다고는 하나 푸르스름하고 구불구불한 모습이 불쾌감을 주면서 벽지나 천연섬유로 된 의류를 갉아 먹는다고 합니다. 좀벌레 퇴치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 좀벌레란
'좀먹다'라는 표현의 어원이 있으며 곤충강 좀목에 속하는 곤충이라고 합니다. 몸은 납작하고 좀의 몸길이 11∼13mm이며 몸의 바탕색은 엷은 노란색입니다. 가슴은 크지만 배는 뒤로 갈수록 점점 가늘어지는 유선형이며 등은 약간 광택이 나는 은회색 비늘로 덮여 있고, 배는 은백색의 비늘로 덮여 있어서 서양에서는 실버피시(silverfish)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 좀벌레 원인
좀벌레가 생기는 이유는 바로 목조건물과 고온다습한 환경이 때문이라고 하며 과거에 지어진 주택의 경우에는 목조건물이 많고 화학제품을 사용하지 않아 좀벌레가 서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좀벌레 퇴치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좀벌레 퇴치법
ㅇ 좀약
좀벌레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두는 약이고 방충제의 일종이기도 하며 주로 나프탈렌으로 만든다고 합니다.
ㅇ 제습제나 제습기
좀벌레는 축축한 곳을 좋아하므로, 집의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좀벌레를 쫓아낼 좋은 방법이며 제습제나 제습기로 습기를 없애도록 합니다. 제습제나 제습기 외에도 에어컨을 틀거나 최소한 선풍기라도 틀어 놓는것이 좋습니다.
ㅇ 초음파 해충퇴치기
사람들이 들을 수 있는 소리는 20kHz 정도이며 각종 해충들에게는 치명적인 22kHz ~ 65kHz 초음파 계속 발생시켜서 해충을 퇴치하며 사람에게는 무해하며 반려동물에게도 무해하다고 합니다.
ㅇ 계피, 라벤더
좀벌레는 강한 향을 싫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그 중 계피 향을 싫어한다고 하여 계피 가루나 계피나무등을 곳곳에 두는 곳이 좋다고 합니다. 라벤더 또한 효과가 있다고 하여 러벤더 향초나 라벤더향이 나는 옷장 방향제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ㅇ 베이킹파우더
베이킹파우더와 설탕을 섞은 그릇을 좀벌레가 좋아하는 습한곳에 두면 설탕인 줄 알고 모여든 좀벌레는 베이킹파우더의 강력한 성분 때문에 그대로 죽게 된다고 합니다.
이상 좀벌레 퇴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